쓸만한 이야기2011.01.12 22:17
아이폰 살까요? 갤럭시 살까요? 하는 질문글 정말 많죠? ㅎ

갑작스런 스마트폰 열풍이 불면서 카카오톡만 켜봐도 주위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쓰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스마트폰은 이제 흔히 볼수있을만큼 정말 친숙한 기기가

되었는데요. 하지만 , 앞으로 구매를 고려하는 사람은 물론 .

현재 사용하고있는 스마트폰 유저들 조차 아직까지 아리송한게 

있습니다. 

바로 아이폰이냐 안드로이드폰이냐 하는 점이죠. 물론 윈도우폰7도 있고,

심비안도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들어오지않았고, 심비안은 비인기 OS이니

논외로 두기로 하죠 .


일단 수적으로는 안드로이드가 우세합니다. 공짜폰부터 프리미엄급폰까지 모두 안드로이드를 탑재하고있죠. 

따라서 안드로이드가 훨씬 대중적이고 우세한것 아니냐하는데, 현재까지는 큰 의미는 없다고 합니다.

아이폰역시 3GS 4 는 물론 아이팟터치, 아이패드등 의외로 엄청난 숫자로 보급되어있다는 것이죠.


그럼 두 OS를 모두 반년이상 사용해본 경험에 비추어 하나하나 비교해볼까합니다.





1. 어플리캐이션

일단 어플의 숫자를 비교하는건 이제 무의미하다고 봅니다. 그만큼 안드로이드에도 어플이 많이 나왔죠.

하지만 문제는 어플자체의 퀄리티입니다. 디자인적인 측면도 아이폰의 어플이 예쁘다할수 있으며, 개개의 어플의 퀄리티가 상당히 우수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대부분의 어플이 디자인이 투박한편이고, 단순 웹페이지만 보여주는 껍데기 어플들이 무척많습니다.

디자인이 훌륭한것은 OS개발 자체적으로 아이폰어플은 디자인예쁘게 만들기가 쉽게되어있다고 개발자분께서 얘기해주시더군요,

내용적인 퀄리티가 다른 이유는 아마도, 마켓의 수익성 때문이 아닐까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앱스토어에 유료로 등록된 어플들이 꽤 잘 팔립니다. 그만큼 불법소프트웨어가 관리되고, 탈옥방법도 어렵기때문에 

이런수고를 들일바에야 결제해버리자 하는 경우가많죠.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apk파일만 구하면, 다른 절차없이 바로 설치후 완벽구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불법소프트웨어가 판치고 유료소프트웨어의 수익성이 없으니,

개발자는 무료로 어플을 내놓게 되면서 퀄리티가 떨어지는 것이죠.


2. UI

스마트폰이 인기있는것은 사용하기 편한 직관적인 UI가 아닐까요? ㅎ 어플리캐이션이 많아도 실행하기 번거로우면 손이 잘 안가는 법이니까요 . 이점에서는 우선 차이점이 있습니다.

아이폰은 순간순간 필요한경우 바로 사용이 가능할정도로 단순하면서 안정적입니다. 

반면에 안드로이드는 위젯등 보기에 좋은 편의기능들이 있으며, 다양한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수많은 런처프로그램들도 있죠.

빠릿빠릿하고 안정적인 UI를 원하면 아이폰, 꾸미는것이좋고 나만의 홈화면을 만들고싶다면 안드로이드겠죠.


개인적으로는 아이폰의 화면을 예뻐했지만, 안드로이드 어플들이 유용한 위젯을 많이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안드로이드가 사용하기 더 편한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트위터를 자주사용하면 트윗 위젯을 밖에 꺼내놓으면 실시간으로 글이 체크되고, 검색바를 올려놓으면 인터넷켤필요없이 바로 검색단어를 입력하면 되죠, 

와이파이, 3G, GPS등 설정화면으로 넘어가기 귀찮은 것들을 위젯으로 바로바로 해결가능하게 해줍니다. 

단, 음악실행에 관해서는 안드로이드는 아직 완벽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네요 .


3. 한글지원과 외장메모리

이부분은 의외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 가장 처음 안드로이드를 접하고 정말 편리하다고 느낀것은 완벽 한글지원과 외장메모리였습니다.

iOS 사용시에 은근히 불편한것은 기기 자체적으로는 한글이 잘 나오는 편이지만, 메일 어플이나,  텍스트뷰어어플등 텍스트위주의 어플에서 한글이 제대로 표기되지않는 문제들이 꽤 있었습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는 한글지원이 잘되더군요 . 이점은 아주 고마웠습니다.

그리고 외장메모리의 편리함은 용량이 늘어난다기보다는. 백업과 복원이 아주 편하다는 점이 아닐까합니다. 모든 어플의 데이터가 SD카드에 자동적으로 저장되다보니, 초기화하거나 OS업글을 할경우 데이터가 잘보존됩니다. 상당히 편리하더군요


4. 기기와 OS

이부분에 있어서는 아이폰의 완승이라 할수도 있겠죠. 당연한것이 애플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자기손으로 만드니까요 ㅎ 

사공이많으면 배가 산으로간다는 말이 안드로이드에 딱 맞다 할수 있겠습니다. 

프로요 사태 또는 기기 자동초기화사태, 각종 무수한 버그등 ...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엄청난 사건들이 계속터지죠. 게다가  OS만 같을뿐 내부구조는 생판 남과 같아서 어플이 서로 호환도 안되고, 멀쩡히 OS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들어내고 피쳐폰에 쓰던 통합메시지함같은게 들어가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처럼 안드로이드는 OS의 이름만 같을뿐 완전 제멋대로인거죠. 같은 OS에 같은 하드웨어라도 성능이 판이하게 다른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버전도 천차만별이구요



하지만 아이폰은 OS업그레이드도 통일적으로 이뤄지고, 기기또한 같은 라인이기때문에 어플의 호환성이 매우 높죠. 사용자가 메뉴얼상에있는 모든기능은 안정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는것입니다.

왜 같은 안드로이드인데 내껀안되고 제껀 잘되는걸까 하는 생각을 가질 일이 없다는것이죠.

또한 이렇게 한 업체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같이 만들다보니 기기적 결함이나, 버그도 거의 없다고 볼정도로 안정적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점 외에도 A/S, 배터리, 액정, 동영상코덱, dmb등 차이점이 무수히 많지만, 이러한 것들은 스펙표를 봐도 알수있기에,

실사용면에서 차이나는 점을 언급해 보았습니다.


기기보다는 OS를 중요시하거나,

아이폰살까~ 갤럭시살까~ 처럼 하드웨어적 성능은 비슷한데 OS만 다른경우 한번 생각해보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



둘다 충분히 매력적인 OS이며, 스마트폰시장을 연 장본인 들이죠.


잠깐잠깐 휙휙 사용할때도 바로바로 작동하고, 신경쓸일없이 편하고 심플하게 사용하는 스타일이시면 iOS

다양한 기능, 다양한 메뉴화면, 혹은 쿼티키보드, 이것저것 꾸밀수있는 테마 등을 좋아하시면 안드로이드로 가시면 되지않을까 합니다.
Posted by Blah009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채화

    좋은 글입니다. 공감합니다. ^^ 폰 꾸미기를 좋아한다면 안드로이드겠죠. 단, 악세사리를 많이 사용할 수록 시스템 안정성은 보장 못한다는거~~~ 데스크탑 컴퓨터도 마찬가지에요. 예전 맥에서 확장파일과 조절판 형태의 데스크탑 악세사리가 많았고 이것을 사용하면 폰트도 이쁘고 화면도 이쁘게 바탕화면도 마음대로~ 아무튼 무궁무진한 악세사리가 많았는데 이런것을 많이 사용하면 자원도 많이 잡아먹고 가끔 시스템이 얼어버리는 경우도 있었죠. 그래서 처음에는 재미로 많이 사용하다가 나중에는 원래의 기본스타일을 사용하게되죠. 카오디오도 그렇고 다른 취미생활도 그렇더라구요. 결국엔 제일 처음 그상태가 좋다는... ㅎㅎㅎ

    2011.01.18 00:10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그래서 나온명언이 "튜닝의 끝은 순정이다"라는 말이있죠 ㅎㅎㅎ 저는 이것저것 써보고나니.. 모든기기는 그냥 순정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하는게 좋더군요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새해복많이받으세요 ㅋ

      2011.01.18 00:15 신고 [ ADDR : EDIT/ DEL ]